메뉴닫기

특허상표전담센터

선행기술조사/특허맵

특허출원 후 1년 6개월이 경과 되면 특허청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특허공개공보를 발행하여 해당 발명 내용을 누구나 볼 수 있도록 공개합니다. 이미 누군가가 개발한 기술은 새로운 기술 사상이 부가되지 않는 한 특허등록 될 수 없으므로 더 이상의 무용의 노력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과, 선행 특허 기술 내용을 참고하여 자신의 기술 개발에 응용하여 더욱 진보적인 결과물을 창출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선행자료조사를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보다 체계적이고 광범위한 방법으로 데이터베이스화한 것을 특허맵이라 합니다. 다시 말해 특허맵이란 공개된 특허자료를 가지고 시장의 특허 취득 상황을 이해하기 쉽게 데이터베이스화한 것입니다.

선행기술조사

r&d 단계에서 개발방향을 정하기 전, 공백기술을 탐색하여 개발분야를 정하는 경우, 특허출원 전, 제품의 제조, 판매 등 사업의 실시 전 반드시 해야 할 일은 특허 선행기술조사입니다.
특허출원 전에는 출원하고자 하는 기술과 유사한 선행기술이 있는지 조사하고 특허청구 범위를 설계함으로써 특허등록가능성을 사전 타진, 활용합니다. 제품의 제조, 판매 등 사업의 실시 정네는 실시하고자 하는 기술이 현재 유효하게 존속하고 있는 특허권 또는 실용실안권을 침해하지는 않는지 선행기술조사를 하여야 합니다.

한편 특허 공보에는 당해 기술 뿐만 아니라, 누가, 언제, 어디서 이 발명을 개발, 출원했는지의 정보가 담겨 있으므로, 특허공보에 나와 있는 정보들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타인의 독점권에 대한 침해 여부

유사 업종의 타사의 연구 개발의 현황

공개된 기술 정보 여부

특정 기술에 대한 발명자 그룹의 변화

유사한 연구 개발의 공개여부

타인의 특허권성의 정당성 여부

특허맵

특허맵은 전 세계에서 공개된 특허를 분석하여 기업경영의 다양한 측면에서 활용되도록 정보를 명확하게 제공한다. 먼저 특허맵을 통해 r&d동향 파악, 타겟제품의 시장성, 기술의 개발추이 등을 파악해 연구개발(r&d)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예컨데 특정기술에 대한 기술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기업 순위와 점유율에 관한 맵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또 매트릭스맵을 작성하여 기술의 구성요소와 목적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유용한 r&d 아이디어 도구로 활요할 수 있고 제품의 각 부위에 대해서 어떤 특허가 취득돼 있는 지 파악하는 구성 부위맵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경쟁사의 동향파악, 자가기술의 해외수출, 기술도입, 또는 m&a를 위한 경영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예컨데 기술발전맵을 작성하여 주요 경쟁사가 최근 개발하고 있는 기술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고 자가 기술로 해외진출 시 특허장벽은 없는 지 기술도입하기위한 특허나 회사는 어디인지를 파악하는 장벽도 분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특허맵

마지막으로 타사 특허에 대한 침해감시, 이의신청, 정보제공, 강력한 청구항작성등 특허전략 수립시에도 매우 중요합니다.

기술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작성된 요지맵분석을 진행하여 타사특허들에 대한 공백기술을 파악하고 타사특허의 등록을 저지시킬 수 있습니다. 기업의 특허전략이나 특허포트폴리오 구축에 앞서 경쟁사의 특허를 분석하고 통계화하는 특허맵을 작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작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허맵은 기술파악, 특허청구항 분석 등 법률상 검토, 해외국의 특허법 지식, 외국어 능력, 통계가 주는 의미, 특허지수의 의미, 흐름을 읽어내는 능력 등 매우 고난도 작업이면서도 방대하고 반복적인 작업이 요구됩니다.
최근에는 특허맵 뿐만아니라, 디자인맵 또는 상표맵도 작성되어 널리 사용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선행기술조사, 분석기관에서 다년간 조사 분석 경험이 있는 변리사가 직접 선행기술조사, 특허맵을 작성합니다. 이러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특허권리화 방향 더 나아가 기업에 상황에 맞는 맞춤 특허전략이 가능합니다.”

선행기술조사/특허맵관련 성공사례

목록 보기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맨위로 맨위로